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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금융·보험정보

우체국 실비보험(실손의료보험) 청구방법 및 필요서류

by ▒♭」§­¡∋┑ 2022. 4. 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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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체국 실비보험(실손의료보험)에 대한 청구 방법과 필요한 서류에 대해서 아주 자세하게 알아볼 것입니다. 

우리 일상생활에 거의 필수라고 할 수 있는 실비보험은 병원에서 치료를 받은 후 일일이 청구 신청을 해주어야 한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이 과정이 귀찮고 복잡하기도 해서 많은 사람들이 가입은 해놓고 혜택은 받지 못하는 상황이 종종 발생합니다. 아래 글의 순서대로 따라 하시기만 하셔서 보험 혜택을 꼭 누리시기 바랍니다.

 

실손보험 청구 시 필요서류

우체국 실비보험금을 청구 서류는 크게 '통원 치료' 또는 '입원 치료'에 따라 나뉩니다. 

 

통원 시 필요한 서류

  • (병원)
    통원 확인서* (진단명, 질병코드 기재)
                    처방전으로 대체 가능

    진료비 계산서 영수증 
        (날짜별로 각각, 합산 영수증 안됨)
    진료비 세부내역서** (비급여 진료 시)
    ④ 수익자 입금계좌
    ⑤ 접수자 신분증 (100만 원 이상 대리접수 시 수익자 + 대리인 2명 모두)
    • [①-부가 설명]
      - 기준 금액이 1만 원 이상일 때 신청 가능
      - * 통원 확인서(처방전 대체 가능)에는 질병코드가 나와있는지 확인
      - ** 진료비 계산서에서 '비급여'란에 금액이 쓰여있는 경우 '진료비 세부내역서'(각 일자별로 각각 모두)도 함께 받아야 함
  • (약국)
    처방전(환자용 발급분)
    약제비 영수증(날짜별로 각각) 
    • [부가설명]
      - 기준 금액이 8천 원 이상일 때 신청 가능
      - 약국에서 계산하고 받는 카드 영수증 말고 약 처방 종이봉투에 가격이 쓰여있는 그 부분을 제출해야 함.
<공제>
▶ 의원 : 10,000원 공제
▶ 병원 : 15,000원 공제
▶ 약국 : 8,000원 공제 
▶ 대학병원 : 20,000원 공제

 

 

입원 시 필요한 서류

  1. 입퇴원확인서(진단명, 질병코드 기재)
    질병명 입퇴원 날짜가 나와있는지 확인 (없다면 진단서 등의 추가 서류 필요)
  2. 진료비 계산서 영수증
    (날짜별로 각각, 합산 영수증 안됨)
  3. 진료비 세부내역서
  4. 수익자 입금계좌
  5. 접수자 신분증 (100만 원 이상 대리접수 시 ☞ 수익자 + 대리인 2명 모두)

 

간혹 필요 서류 제출 이후 보완서류가 필요하다고 알림 톡이 올 수 있는데 그 경우는 '보완 요청 상세 내용'의 내용에 맞게 보완해서 제출해주시면 됩니다. 

 

 

실손보험 청구 방법

보험 청구 시 필요한 서류들이 준비되었다면, 보험금 청구방법은 크게 3가지가 있습니다.

① 우체국 직접 방문 ② 온라인 신청(인터넷 홈페이지) ③모바일 신청(우체국 어플).

우체국에 직접 방문하는 경우는 위의 필요 서류들만 챙겨서 상담원에게 문의하면 친절하게 도와주니 온라인과 모바일 신청방법에 대해서만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보험금 청구 금액이 300만 원이 초과된 경우에는 우체국 방문 신청만 가능합니다.)

 

 

온라인(인터넷 홈페이지) 신청방법

  1. 우체국 예금보험 홈페이지(https://www.epostbank.go.kr/) 접속 후 로그인
  2. 오른쪽 메뉴 - 보험금 청구 - 보험금 신청 
  3. 개인정보처리 필수 약관 동의 후 본인의 상황에 맞게 보험금 청구서 작성 
  4. 위의 필요 서류들을 첨부하고 보험금 입금받을 계좌까지 입력한 후 작성 완료 누르면 끝! 

 

 

 

모바일(우체국보험 어플) 신청방법

  1. '우체국보험' 어플 설치 후 로그인*
    (* 본인 인증 절차 때문에 처음엔 조금 시간이 소요될 수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카카오페이 인증이 제일 편리!(공동인증은 휴대폰에 인증서가 다운되어있으면 모르겠지만 그게 아니라면 카카오페이로 인증하세요.))
  2. "보험금 청구" 클릭
  3. "수익자=피보험자" - "청구서 합산 금액이 300만 원 이하입니까?" - '예' 
  4. "본인이 [피보험자 = 수익자] 모두 해당하십니까?" - '예'
    (이 부분은 해당하는 사항 별로 클릭) 
  5. 보험금 청구 신청 ①-⑧ 순서에 따라 작성 
  6. 관련 서류 첨부 후 입금 계좌까지 작성하면 완료!
  7. 진행상황이 궁금하거나 보완할 서류가 있다면 
    "보험금 청구" - "지급 진행 조회 및 서류보완" 클릭 후 진행하시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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